이번 케이스는 몇개의 임플란트와 보철 치료를 시행한 환자입니다. 임플란트도 어려운 케이스이고 전체적인 치과치료 과정을 설명하고자 케이스를 보여드립니다.

환자분은 좌측은 어금니가 한개 없는 상태이고 우측은 치조골 손상이 심한 상태로 발치를 해야합니다. 우측 아래에도 어금니가 하나 없는 상태입니다. 앞니도 위아래 잇몸질환으로 인해 발치를 해야되는 상태입니다.

치아를 발치해야 할곳은 빨리 발치를 해서 치조골의 치유를 유도합니다. 발치한 부위의 치유를 기다리는 동안 다른 곳의 치료를 진행합니다. 우측 아래 어금니의 임플란트를 식립하였고 앞니 부위는 브릿지로 치료를 하기로 했기 때문에 임시치아 상태로 잇몸치료를 진행하였습니다.

앞니부위의 잇몸뼈상태입니다. 잇몸질환이 상당히 진행되어 있는 상태라서 잇몸수술을 시행하였고 송곳니는 신경치료를 하였습니다.

치주질환이 상당히 진행되어 있었지만 송곳니라 치아 뿌리가 길고 동요도가 없었기 때문에 살려서 쓰기로 했습니다.

일단 앞니 부위 보철치료를 마무리 하였습니다. 오른쪽 어금니 부위도 임플란트 보철을 진행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문제는 위쪽 어금니 부위 임플란트 입니다. 치조골이 양쪽 다 부족해서 치조골 이식수술과 상악동 골이식수술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빨간선이 치조골의 형태를 나타내고 노란선이 뼈이식을 하는 부위 파란선이 임플란트를 나타냅니다.

일단 오른쪽에 상악동 골이식을 시행하였습니다. 임플란트와 그 주변에 인공뼈로 하얗게 나타남을 알수 있습니다.

우측도 임플란트 식립과 치조골 이식수술을 동반했습니다. 그런데 방사선 사진으로만 보면 꼭 상악동이 뚫린 것처럼 보입니다.

오른쪽 어금니 부위의 수술 사진입니다. 꼭 폭탄 맞은 것처럼 뼈가 없어져 있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발치후 1년이나 기다렸는데도 치조골의 회복이 이정도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볼쪽으로 치조골이 부족한 부위에 치조골 이식수술을 시행하였습니다. 임플란트는 상악동 부위를 피해서 식립하였기 때문에 상악동 거상술은 하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티타늄막을 사용하여 골이식부위를 보호하였습니다.

방사선 사진상으로 마치 상악동이 뚫린 것처럼 보이는 이유는 상악동이 임플란트 하방까지 내려온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임플란트를 상악동 부위를 피해서 식립하였고 대신 부족한 치조골(노란색선)부위에 치조골 이식수술을 시행한 것입니다.

도식하여 나타내면 위와 같습니다. 우측은 꼭 상악동이 뚫린 것처럼 보입니다. 아니라는 것은 수술한 사람만 알겠지요?^^

충분한 시간의 치유기간을 거친후 약쪽 어금니의 임플란트 보철을 시행하였습니다. 좌측의 어금니도 상태가 좋치 않아 발치후 브릿지 치료를 시행한 상태입니다.

이 환자처럼 치조골 손상이 많은 경우는 발치후 1년을 기다려도 만족할만한 치조골의 회복을 보이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치조골의 회복은 케이스마다 다르지만 대체로 흡연자, 당뇨환자, 노인환자 일수록 회복이 좋치 않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