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환자는 치주질환으로 위쪽 어금니를 발치하고 임플란트 이식수술을 시행한 환자입니다. 그러나 임플란트를 이식하기에 치조골이 충분하지 않았기 때문에 상악동 골이식술(거상술)을 시행하였습니다.

초진사진입니다. 우측 아래 어금니가 빠져있는 상태이고, 좌측 위 어금니 2개가 치주질환으로 발치해야되는 상태입니다.

발치하고 1달후와 2달후 사진입니다. 발치후 기다리는 동안 우측 아래에 임플란트를 식립하였습니다. 발치후 2달만 지나도 손상된 치조골이 상당히 많이 회복됨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절한 길이의 임플란트를 식립하기에는 치조골이 부족하기 때문에 상악동 이식수술을 계획하였습니다.

발치후 2달후 모습입니다. 아직 발치한 부위의 흔적이 남아있습니다. 하지만 잇몸으로 깨끗하게 덮여있기 때문에 수술은 문제가 없습니다. 잇몸을 절개하고 수술부위를 표시하였습니다. 수술용 마커로 골창(window)을 표시합니다.

골창을 핸드피스로 열어주고 상악동막을 확인한 상태입니다. 이 순간이 가장 섬세하게 수술해야하는 부위로 잘못하면 상악동막이 찢어질 수 있습니다. 상악동막을 확인하고 섬세하게 막을 거상시켜줍니다.

상악동 막을 거상시킨 상태입니다. 피가 수술부위와 혼재되어 있어 사진으로는 적확하게 막을 거상한 것을 확인하기는 어렵네요.(다른 케이스에서 상악동막을 더 정확히 확인시켜드리겠습니다.) 거상된부위에 인공뼈를 이식하고 계획된 대로 임플란트를 이식한 상태입니다.

상악동 거상술의 모식도입니다. 상악동이라는 공간에 구멍을 내고 얇은 막을 들고 그안에 뼈를 채운다음 임플란트를 이식하는 모양입니다.

수술 직후 사진입니다. 수술직후에는 뼈가 충분히 골화되지 않기 때문에 확인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6개월후 사진입니다. 충분히 골화되어 임플란트 주변부가 새로 형성된 치조골로 둘러싸여 있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상악동 수술은 굉장히 섬세하고 충분한 경험을 요하는 수술입니다. 잘못된 수술로 급성상악동염이나 임플란트가 상악동 안으로 들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12-00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