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케이스는 다른 치과에서 임플란트 수술만 하신 상태로 상부 보철치료만 받고자 하셔서 내원하였습니다. 이런 경우 좀 난감합니다. 치료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추후 치료의 책임소재에 대한 문제와 저희가 사용하는 임플란트 시스템이 아니면 보철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환자분은 지방에서 수술을 하신 상태로 서울에 올라와서 더이상 에전 치과에 내원이 힘들다고 간절히 부탁하셔서 일단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임플란트가 식립되어 온 초진 사진입니다. 상하좌우 임플란트가 2개씩 식립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예상했던 대로 저희가 사용하지 않는 임플란트 시스템이었습니다. 게다가 좌측 하방의 임플란트는 치조골의 손상이 심한 상태였습니다.

좌측 그림은 위의 케이스에서 심겨진 임플란트 시스템의 모형입니다. 예전 external hex type의 임플란트인데 지금은 많이 사용되지는 않는 형태입니다.

일단 급한대로 우측 임플란트의 보철 치료를 진행하였습니다. 이전 치과와 연락하여 임플란트 회사를 알아내고 그 회사에 부품을 주문하여서 제작하였습니다. 문제는 좌측 하방의 임플란트인데 이대로 보철을 올리는 것은 의미가 없기 때문에 빼고 다시 심기로 하였습니다.

좌측 하방의 임플란트의 치근단 방사선 사진입니다. 빨간선이 원래 있어야할 치조골의 높이입니다. 치조골의 손상이 심한 상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제거전 임상사진 입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멀쩡해 보입니다.

제거 하기위해 잇몰을 열어본 사진입니다. 임플란트가 노출되어 있고 주변에 염증조직이 차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단 이전 임플란트를 제거하고 주변의 염증조직(육아조직)을 제거하여 수술부위를 정리합니다. 제거한 부위는 1년이상 기다려 자연치유를 기대해 보기로 했습니다.

제거한 임플란트 사진입니다. 육아조직이 주변에 달려 있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제거후 파노라마 사진입니다. 일단 좌측은 기다리며 나머지 치료를 진행하였습니다. 급한대로 우측으로 저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환자분은 큰 불편감을 느끼지는 않으셨습니다.

제거후 6개월후 사진입니다. 잇몸의 폭이 굉장히 좁아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나머지 치료는 다음 케이스에 이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