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아이가 어머니와 함께 내원하셨습니다.

앞니가 거꾸로 물린다는 주소로 오셨고 다른 치과에서 과잉치가 있다고 하여 대학병원을 가라고 했는데 거주지가 외국이라 출국일정이 안맞아 본원에 내원하셨습니다.

구강검사 및 방사선 사진상으로 상악 좌측 중절치 치근부위에 과잉치(mesiodens)가 존재하고 이것 때문에 앞니가 거꾸로 물리는 증상이 나타나고 있었습니다. (Crooss bite)

정중과잉치 술전1

7세 환아로 환자는 나이에 비해 협조도가 좋아 국소마취로 발치를 시도해 보기로 했습니다.

정중과잉치 방사선 사진

방사선 사진상에서 관찰되듯이 상악영구치의 하방에 과잉치가 존재함으로 치아가 제 위치를 차지하지 못하도록 방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윗니가 아래니를 덮지못하고 반대로 물리는 현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런 상태를 방치하면 영구적인 부정교합이 발생하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정중 과잉치 발치후

_MG_0659

 

일단 과잉치를 깨끗하게 발치해야 합니다. 과잉치가 입천장쪽에 위치하고 있기때문에 입천장의 잇몸을 박리하여 수술을 진행하는데 문제는 소아의 경우 수술시간이 오래걸리면 수술을 견디지 못하고 수술이 힘들어질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대학병원에서는 이런 경우 전신마취를 걸어서 수술하거나 진정요법을 시행하여 치료합니다.

본케이스는 다행이 환자가 제 말을 잘 따라주었고 수술 시간도 최대한 빨리 끝났기 때문에 국소마취로 발치가 되었습니다.

과잉치 교정 유지장치

수술이 완료되면 다음으로 해야할 것은 반대로 물린 치아를 교정하여 올바르게 윗니가 앞으로 나오게 유도하는 것입니다. 이런 소아 교정은 소위 브라켓이라는 것으로 할 필요는 없고 위와 같이 간단한 장치를 착용하여 교정을 합니다. 대게 1달정도면 교정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과잉치교정2주후

2주 착용후 사진입니다. 거꾸로 물렸던 상악 전치가  올바르게 유도되었음을 알수 있습니다. 환아의 외국 출국이라는 특수성으로 이후 치료는 할 수 없었지만 소아의 경우는 올바른 방향만 잡아주면 대부분 큰 문제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