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분께서는 전체적인 치료 계획을 원하셔서 내원하였습니다.

둥근 원으로 표시된 부위가 치료가 필요한 부위이고 치아가 결손된 부위에는 임플란트 이식수술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오른쪽위 어금니 부위는 상악동 골이식술(상악동거상술)이 필요할 것 같고 오른쪽위 송곳니는 치조골 이식수술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발치할 치아는 발치하면서 치료부위들을 정리하였습니다. 우측아래턱의 어금니는 빼야할 것을 설명드렸지만 신경치료를 해서 일단 살려보고자 하여 신경치료를 시행하였습니다.

수술은 우측 위턱 어금니부위에 상악동 거상술을 제일 먼저 하기로 계획하였습니다. 얼핏보면 큰 문제없이 치료가 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자세히 보면 상악동 안에 무엇인가 구슬같은것이 보입니다. 좌측과 비교하면 뚜렷하게 무엇인가가 있습니다.  상악동 내부에 물혹이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사실 이것을 수술전에 발견하지 못하였습니다. 수술 도중에 발견하고 나중에 확인한 사진입니다. 상악동은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상에 워낙 유령이미지가 많이 나타나기 때문에 물혹으로 추정하지 못하였습니다. 이런 경우는 CT를 찍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 케이스는 미리 발견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CT를 찍지 못하였습니다.

수술후 방사선 사진입니다. 힘들게 수술을 하기는 했지만 성공적으로 상악동 거상술을 시행하였습니다. 임플란트를 같이 식립하기에는 약간 위험이 따를 것 같아서 일단 뼈이식만 하고 추후에 임플란트를 따로 수술하기로 하였습니다. 상악동 낭종이 있는 상태에서 상악동 거상술은 논문에서 가끔 볼 수있는 정도로 드문케이스입니다.

이후 체크 도중 한가지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1-2달 간격으로 촬영한 방사선 사진입니다. 사진상에서 볼 수 있듯이 이식한 치조골이 물혹의 하중을 견디지 못하고 조금씩 흡수 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뼈이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외부의 자극을 피해야 하는 것인데 이 경우는 지속적으로 위에서 내리누르는 형상이기 때문에 치조골의 흡수가 동반되는 것이 관찰됩니다.

약간 부족하지만 생성된 치조골에 맞춰 길이 7mm임플란트를 식립하였습니다. 시중의 임플란트 중 가장 짧은 임플란트에 속하는 길이인데 이정도 길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그래도 짧은 길이를 보상하기 위해 최대한 직경이 넓은 임플란트를 식립하였습니다.(직경 5.5mm)

상악동 낭종이 있는 상태에서 상악동 거상술을 했던 드문 케이스였고 예상하지 못한 상황이라 수술 중에 촬영을 할 수 없던 아쉬움이 남습니다. 또 치유되는 과정에서 치조골이 흡수되는 것을 예상하지 못하는 등 많은 배울 수 있었던 케이스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