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케이스의 상악동에 물혹이 있는 상태로 상악동 골이식술을 시행한 환자에서 다른 부위들의 임플란트를 이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임플란트 잘하는 곳, 임플란트 잘하는 치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일까요?

쉬운 임플란트 치료는 누구나 잘 할수 있습니다. 임플란트가 심겨지는 뼈가 좋다면 성공률은 거의100%라고 보면되고 꼭 전문의의 치료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수술 성공률과 결과의 차이는 임플란트가 심겨지는 뼈의 질이 않좋은 곳에서 나타나고 이 경우 의사의 경험과 능력에 따라 성공률의 차이가 나타납니다. 결국 임플란트 잘하는 치과는 임플란트를 심기위한 뼈를 얼마나 능숙하게 다루고 잘 만드는가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치조골의 협설측 폭경(뼈의 두께)가 부족함을 알 수 있습니다. 파란선으로 나타나는 것처럼 입술쪽으로 뼈가 움푹파여있는 것이 관찰됩니다.

부족한 뼈를 만들어 주기위해 뼈이식수술을 시행합니다. 이전에 보여드렸던 케이스들 처럼 인공뼈를 이식하고 그것을 보호하기 위한 보호막으로 감싸줍니다. 본 사진은 흡수성 보호막(흡수성 멤브레인)을 덮어준 사진입니다.

이 케이스는 몇년전에 수술한 케이스라서 흡수성 멤브레인을 사용하였습니다. 최근에는 티타늄 보호막이 치조골 형성에 더 재현성이 좋기 때문에 티타늄 멤브레인을 자주 사용합니다. 만약 본 케이스를 최근에 수술하였다면 임플란트를 바로 심고 뼈이식을 동시에 진행하였을 것입니다.

상처가 벌어지지 않게 봉합을 잘해줍니다. 상처가 벌어지면 이식한 골의 형성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수술을 위해 잇몸을 열었을 때 사진입니다. 부족한 협설측 폭경이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을 정도로 회복된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를 식립한 사진입니다. 뼈만 충분하다면 임플란트 식립 자체는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
오른쪽 어금니 부위의 임플란트 보철을 완성하였고 왼쪽 어금니 부위의 임플란트 식립을 시행하였습니다. 왼쪽 어금니 부위도 치조골 손상이 심했지만 발치후 충분히 기다리면서 치유되어 뼈이식을 하지 않고 수술을 진행하였습니다.

송곳니 부위의 보철을 완성합니다. 임플란트 수술후 6개월이 지난 상태입니다. 보통 위턱뼈나 뼈이식을 한 경우는 6개월을 기다리고 아래턱뼈는 3개월을 기다려 임플란트 보철을 올려줍니다.

치료가 마무린 된후 2년후 사진입니다. 임플란트 수술 부위는 잘 유지되고 있습니다. 오른쪽 아래 어금니 신경치료 한 치아는 상태가 호전되지 않은 것을 보이며 추후에 발치를 해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는 외과의사라 그런지 수술 장면은 열심히 찍고 케이스를 모으는데, 정리할 때 보면 치료가 종결된 후 구강 임상사진이 부족함을 항상 느낍니다. ^^; 앞으로 기회가 된다면 치료가 마무리된 구강 사진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