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난이도 임플란트라고 할때, 고난이도라는 것은 무엇이 고난이도 일까요? 상대적인 문제이긴 하지만 제 생각에는 치조골 이식수술을 동반한 경우 고난이도(advanced) 임플란트라 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본 케이스는 한쪽은 쉽게 임플란트를 식립하였고 반대쪽은 치조골 손상이 심하여 치조골 이식수술을 시행한 케이스입니다.

초진 사진입니다. 오른쪽 위턱 부위는 이전 보철물로 인해 치주질환이 심한 상태로 치주골 손상이 심합니다. 좌측 아래턱 부위는 치아가 빠진 상태로 오래 있어서 치조골이 회복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좌측은 편측틀니를 사용했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일단 우측 위턱은 문제 치아를 발치한 상태에서 좌측 임플란트를 먼저 완성하고 우측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좌측 임플란트 식립 사진입니다. 2개중 뒤쪽 임플란트 식립 부위에서 식립토크(뼈의질)가 약해 묻어 놓았고 앞쪽 임플란트는 상태가 양호하여 꺼내 놓았습니다. 뼈이식을 동반하지 않는 이정도 수술은 보통 30분이내에 마무리 될 수 있습니다.

좌측은 임플란트 식립후 3개월 후 2차수술 후 보철을 완료한 상황입니다. 임플란트 치료기간은 보통 뼈이식을 동반하지 않는다면 아래턱뼈는 3-4개월 위턱뼈는 뼈이식의 유무와 상관없이 5-6개월정도 생각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유는 위턱뼈의 골질이 아래턱뼈보다 무른 성향 때문입니다.

우측 발치했던 부위입니다. 방사선 사진 상으로는 생각보다 골 치유가 만족스럽게 된 것 같이 보입니다. 하지만 항상 실전에서는 돌발상황이 많이 발생합니다…^^

막상 수술 부위를 열어보니 이런 상태였습니다. 발치한 부위가 전혀 치유되지 않고 구멍이 그대로 뚫려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생각할 수 있는 방법은 수술을 닫고 더 기다리는 방법, 계획된 부위를 가상하여 수술을 하고 부족한 부위에 뼈이식을 시행하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환자분은 연세가 많으신 상태라 골 치유속도가 늦고 더기다리는 것은 큰 의미가 없기 때문에 수술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고난이도 임플란트라는 것은 이렇게 예측할 수 없는 돌발 상황하에서 수술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임플란트를 식립합니다. 2개중 뒤쪽임플란트는 치조골이 지지하지 못하는 부위가 있는 것이 보입니다. 이부위에 치조골 이식수술을 시행합니다.

치조골 이식(뼈이식)에 사용되는 재료들입니다. 좌측에 보이는 것이 인공뼈로 멸균처리된 사람의 뼈나 동물의 뼈, 인공적으로 합성된 뼈등으로 성분이 구성됩니다. 어떤 뼈를 사용하는가는 술자의 취향과 컨셉에 따라 결정됩니다.

우측에 보이는 것은 차단막으로 쉽게 말하면 인공뼈를 이식하고 그뼈를 보호하기 위한 보호막과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차단막도 종류가 다양하지만 여기서는 흡수성 차단막을 사용하였습니다.

골이 부족한 부위에 인공뼈를 이식한 상황입니다.

이식한 치조골을 보호하기 위해 차단막을 적용하는 중입니다. 뼈 이식부위를 충분히 덮을 수 있도록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술 부위를 봉합한 사진입니다. 치조골 이식을 한 경우 봉합을 잘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상처가 터지거나 벌어지면 인공뼈 이식이 실패할 수 있습니다. 보통 초보 의사들이 잇몸 점막을 충분히 형성하지 못하여 봉합이 잘 되지 않아 상처가 벌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술후 방사선 사진입니다. 계획된 부위에 잘 식립된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치조골 이식수술 후 최소한 6개월 이상 기다렸다가 보철물을 올려주어야 합니다. 수술후 6개월 정도 지난후 2차수술을 시행하였습니다.

보철물이 완성된 상태입니다.

치료가 완료된 후 1년후 사진입니다. 임플란트 치료는 치료가 완료된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내원하여 관리를 받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따라서 내원하여 관리 받기 쉬운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