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보철물(크라운,금니)을 하면 수명이 얼마나 될까요?
자동차도 운전자가 차량을 어떻게 관리하는가에 따라 5년타는 분, 20년 타는분 다르듯이 보철물의 수명도 관리를 어떻게 하는가에 따라 길어지거나 짧아질수 있습니다. 논문 상에는 잘 만들어진 보철물의 평균수명을 10년 정도로 잡고 있습니다.

보철물이 상하는 것은 보철물 하방으로 충치가 생기는 것인데 이것은 정기적인 구강검사로 조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본 케이스는 보철물 하방으로 심한 충치가 있었지만 방치되어 발치하고 임플란트 치료를 하게된 경우입니다.

빨간색 원으로 표시된 부위가 충치가 의심되는 오래된 보철물입니다. 방사선 사진상에 치아와 크라운간의 경계가 검게 보이는 것이 충치가 의심됩니다.

보철물을 제거하고 보았더니 역시나 내부가 엉망진창입니다. 이차우식으로 인해 치아가 거의 남아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도식화한 그림처럼 크라운 자체에 충치는 생기지 않습니다만 크라운하방으로 굴을 파듯이 충치가 생기게 됩니다.

이런 경우는 안타깝지만 발치밖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발치후 임플란트 식립계획을 세우고 발치 1달후에 임플란트 치료를 하였습니다.

수술 사진입니다. 수술부위인 큰어금니 입천장 부위에 치조골 결손이 보이기 때문에 인공뼈 이식수술을 동반하여 임플란트 수술을 시행하였습니다.

6개월후 임플란트 보철을 마무리 한 사진입니다. 본 환자분의 경우 처음 내원하여 치료를 권유하였을 때 크라운을 벗겨서 충치치료를 빨리하였다면 발치를 하지 않고 치료가 가능하지 않았을까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